회사소개 보도자료
<시선집중2> SM BRAVO 노래연습장 오픈 2008-12-22
출처 : http://www.chorus21.com/Main/Description_Modules/description_read.php?num=818&start=0&first=0&last=100&n=4

SM브라보가 신개념의 원음반주기를 출시한 후 제품이 점차 보급되기 시작하더니 최근에는 SM브라보 반주기가 설치된 ‘SM BRAVO’ 타이틀의 노래연습장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인천 서구 심곡동에 오픈한 SM BRAVO 노래연습장이 대표적인 사례. 총 80평 규모에 8개 룸으로 꾸며진 이곳은 전 룸에 SM브라보 반주기를 설치해 기존 노래연습장과의 차별화를 꾀한 업소라 할 수 있다. 원음의 깔끔한 사운드와 선명한 HD영상을 제공하는 게 SM브라보 반주기만의 매력이라고 강조하고 있는 인천 SM BRAVO 노래연습장의 양흥석 사장을 만나 노래연습장 운영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았다. 



■취재/ 임정규 기자 ■사진/ 이복환 기자 

지난 9월 SM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SM브라보가 국내 최초로 신개념의 원음반주기를 출시하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기존의 미디음악과는 달리 반주기에 수록된 전곡 모두 원음곡이라는 점과 배경영상에 있어서도 기존 SD급 화질과 차이를 보이는 선명한 HD영상을 제공한다는 점 등이 차별화로 부각되면서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SM브라보가 본격적으로 제품 공급에 나서면서 기존 반주기에 익숙해져 있던 업주들까지도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SM브라보의 원음반주기를 선택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기존 업소에서 SM브라보 반주기로 교체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는가하면 최근에는 전 룸에 SM브라보 반주기를 설치한 신규업소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11월에 오픈한 인천 심곡동의 SM BRAVO 노래연습장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약 13년간 인천 서구에서 노래연습장을 운영해왔던 SM BRAVO 노래연습장 양흥석 사장은 최근 인천 에이스음향으로부터 SM브라보의 원음반주기가 출시됐다는 소식을 접하고, SM브라보 반주기를 설치한 신규업소를 오픈했다. 


원음반주기 비롯해 최신형 음향·영상시스템 채용 

총 80평 규모에 8개 룸으로 꾸며진 SM BRAVO 노래연습장은 ‘SM BRAVO’ 타이틀의 노래연습장인 만큼 우선, 노래반주기가 SM브라보의 일반형 모델(SMK-100)로 채용되어 있다. 양 사장은 당초 반주기와 앰프, 42인치 LCD TV가 하나로 통합한 형태의 올인원 반주기(SMK-V200)를 채용할 계획이었지만, 올인원 반주기의 경우 LCD TV 사이즈가 42인치가 유일하다는 이유로 일반형 모델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는 반주기를 일반형 모델로 선택한 대신 영상시스템은 50인치 PDP와 프로젝터를 활용한 90인치 사이즈의 대형스크린을 채용했다. 노래반주기도 중요하지만, 배경영상을 제공하는 영상시스템 역시 고객들에게 시원시원한 영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가능한 대형 사이즈를 채용해야 한다는 것이 양 사장의 생각이었다. 노래연습장 시장에 널리 퍼져 있는 금영과 TJ미디어 반주기를 선택하지 않고, SM브라보 반주기를 선택했던 가장 큰 이유는 SM브라보 반주기가 선명한 HD 화질의 영상을 제공하는 유일한 반주기였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는 기존 반주기 제조업체에 직접 전화를 걸어 반주기에서 HD 영상이 제공되는가에 대해 문의도 했었다고 한다. 그러나 기존 반주기에서는 SD급 영상만을 지원한다는 답변만 들었다. 
그는 또 SM브라보 반주기가 음악적인 측면에서도 전혀 새로운 느낌을 선사한다고 말한다. 아무래도 원음곡이 수록되었기 때문에 기존의 반주음악과는 다른 음색과 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 자신을 비롯해 기존 반주기에 익숙해있던 사람들이 들었을 경우 더욱 색다른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그러나 옛날곡의 경우 원음 자체가 드럼과 같은 단조로운 소리로 만들어져 있어 오히려 기존 반주기보다 밋밋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SM브라보 반주기와 함께 주변기기도 차별화된 성능을 지닌 고급형 모델을 채용했다. 앰프는 JARGUAR 4채널 DSP 앰프(PA-506 Digital)를 채용했고, 스피커는 일본 BMB 8인치 모델(CSX-550)을 채용했다. 마이크의 경우 지금은 일반 유선마이크를 설치했지만, 조만간 SM브라보가 무선마이크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제품이 출시되면 곧바로 무선마이크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오랜 동안 노래연습장을 운영해온 경험에 의해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음향시스템을 선택해 채용한 것이다. 


 

블랙 & 화이트의 심플하면서 밝은 분위기 조성 

인천 서구청 뒤 서구보건소 부근에 자리 잡고 있는 SM BRAVO 노래연습장은 주변에 구청을 비롯해 경찰서, 소방서, 한전, 전화국 등 관공서 밀집지역에 위치해 있고, 일반 기업체도 밀집되어 있어 직장인들의 회식 후 모임이 많은 곳 중 하나다. 따라서 주 고객층은 30~40대 중장년이 중심을 이루고 있고, 여기에 젊은층 고객과 가족 단위의 고객들도 종종 찾는다고 한다. 주로 직장인 중심의 단체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룸은 최대한 넓게 꾸며놓은 것이 특징이다. 총 8개의 룸 중 4개를 대형룸으로 꾸미고, 나머지 4개를 일반룸으로 꾸몄다. 5명 이상의 단체손님이 오더라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폭넓은 대형룸을 만들었고, 일반룸 역시 비교적 넓은 공간을 확보해 고객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업소의 인테리어는 성원디자인이 3D 도면 설계를 맡았고, 실질적인 공사는 양 사장이 직접 시행했다. 오랜 노래연습장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선호할 만한 디자인과 컬러를 사용해 최대한 편안한 공간이 되도록 꾸몄다는 게 양 사장의 설명이다. 업소는 전체적으로 블랙 & 화이트 컬러를 사용해 심플하면서도 깔끔한 느낌이 들도록 꾸몄다. 특히 전 룸의 천장과 벽면은 모두 화이트 컬러의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해 인체에 무해할 뿐 아니라 안정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다. 업소 곳곳에 화이트 컬러를 주로 사용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여타 업소들과 같이 어둡고 침침한 분위기를 탈피하고, 보다 밝고 환한 분위기를 조성해 건전한 노래연습장 이미지를 만들기 위함이었다. 또한 화이트 컬러의 경우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룸에서 레이저 조명이 비춰질 때 빛의 반사가 덜해 어지러운 느낌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SM BRAVO 노래연습장 양흥석 사장은 노래연습장이 마치 유흥주점화 되고 있는 현 상황 속에서 최대한 건전영업을 실천해 남녀노소 누구나 마음껏 노래를 즐길 수 있는 노래문화공간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향후 SM브라보 본사의 지원으로 펼쳐질 가수 선발 오디션 등의 행사를 통해 젊은층 고객 유치에도 적극 힘써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M브라보 반주기 출시를 계기로 선보인 SM BRAVO 노래연습장. ‘신개념 원음반주기의 채용’이라는 차별화 전략이 얼마만큼의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동방신기, 컴백 앞두고 노래방 '깜짝' 등장
슈퍼주니어 해피, SM에브리싱 노래방서 크리스마스 이벤트 개최